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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일자 비트코인, 알트코인 전망, 호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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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앵그리너구리 2021. 9. 1.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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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일자 비트코인, 알트코인 전망, 호재 정보

코박 화이트리스트 제도 도입

9월부터 코박 커뮤니티 내 화이트리스트 제도를 도입합니다.

화이트리스트란, 코박 토큰세일에 참여할 수 있는 명단으로, 일정 수량의 코박토큰(CBK)을 보유하고 있는 유저에게 참여 권한이 부여됩니다.

코박 화이트리스트 제도 도입

안녕하세요 코박입니다.

medium.com

코박에서는 우리나라 프로젝트의 화이트리스트만 하지 않을까요? 아닌가;

위메이드, 계열사 '위메이드맥스'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로 전환한다

위메이드는 계열사인 위메이드맥스를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로 전환하겠다고 1일 밝혔다.

위메이드는 위메이드맥스를 성공한 게임 개발사 인수·합병(M&A)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계열사 라이트컨과 조이스튜디오가 개발하는 모든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조이스튜디오는 현재 SF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라이즈 오브 스타즈(RISE OF STARS)'에 블록체인 기술을 탑재해 연내 글로벌 정식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라이즈 오브 스타즈는 미지의 우주 공간에서 연맹 함대 전투를 통한 대규모 전쟁이 가능 한 SF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아울러 라이트컨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을 탑재한 신작 RPG 게임 '프로젝트G'를 개발 중이고,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내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길형 위메이드맥스 공동 대표는 "위메이드 그룹의 방향성에 맞춰 위메이드맥스와 계열사에서 개발하는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다"며 "제2의 창업을 한다는 결심으로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로의 체질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현국 공동대표는 "위메이드맥스는 성공한 게임사의 M&A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것"이며 "나아가 위메이드맥스가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자리잡고 훌륭한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위메이드맥스는 지난 3월 각 사업 특성에 맞는 신속한 경영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물적분할을 실시하고, 신설법인 모바일게임 전문 개발사 라이트컨을 설립했다.

뉴스1 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출처:위메이드, 계열사 '위메이드맥스'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로 전환한다 - 코박 (cobak.co.kr)

밀크 월간 보고서 — 2021년 7월&8월

2021년 7월, 8월 밀크 월간 활동 보고서입니다. 이전 활동 보고서는 이곳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주요공지

2021.07.01 밀크, 진에어 지니쿠폰 서비스 오픈: 진에어 서비스가 정식 오픈하였습니다.

[공지] 밀크, 진에어 지니쿠폰 서비스 오픈

밀크파트너스는 진에어 서비스가 정식 오픈하였음을 공시합니다.

medium.com

2021.07.02 키인사이드, NFT 사업 추진을 위해 노느니특공대 엔터테인먼트에 전략적 투자: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MiL.k)를 개발한 블록체인 전문 기업 키인사이드는 메타버스 및 NFT 관련 사업 전개를 위해 노느니특공대 엔터테인먼트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였음을 공시하였습니다.

[공지] 키인사이드, NFT 사업 추진을 위해 노느니특공대 엔터테인먼트에 전략적 투자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MiL.k)를 개발한 블록체인 전문 기업 키인사이드는 메타버스 및 NFT 관련 사업 전개를 위해 노느니특공대 엔터테인먼트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였음을 공시합니다.

medium.com

2021.07.28 밀크 혜택은 무한! 밀크팩 시즌8

MiL.k Announcement

사전 안내] 밀크 혜택은 무한! 밀크팩 시즌8 7월 29일, 밀크팩 시즌8 시작합니다! 이번엔 무려 12주 진행! 우리 조금 더 오래 봐요~ 조금 더 긴 밀크팩 시즌8 -총 회차: 12회 (2021.07.29 시작…

t.me

미디어

2021.07.01 이투데이 진에어, 밀크앱 회원 대상 지니쿠폰 할인 이벤트

진에어, 밀크앱 회원 대상 지니쿠폰 할인 이벤트

12월까지 서비스 제휴 기념 이벤트 진행 진에어는 1일부터 밀크파트너스와 제휴를 맺고 계정 연동 및 지니쿠폰 판매 서비스를 시작한다. 밀크파트너스는 블록체인 기반 여행ㆍ여가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 운영사이다…

www.etoday.co.kr

2021.07.07 머니투데이 키인사이드, 김형석 작곡가 ‘노느니특공대’에 전략적 투자

키인사이드, 김형석 작곡가 '노느니특공대'에 전략적 투자 - 머니투데이

조정민 키인사이드 대표(사진 왼쪽)와 김형석 노느니엔터테인먼트 대표가 'IP를 활용한 NFT 기반 사업 전개 및 생태계 확대'를 위한 투자 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제공=키인사이드 포인트 통합 플랫폼…

news.mt.co.kr

2021.07.21 코인데스크 코리아 현대백화점 모바일 카드 가입하면 밀크코인 1만원 증정

현대백화점 모바일 카드 가입하면 밀크코인 1만원 증정

밀크파트너스(대표 조정민)가 현대백화점과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밀크파트너스는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통합 플랫폼 '밀크(MiL.k)'를 운영하는 국내 블록체인 업체다. 이번 행사로 양사는…

www.coindeskkorea.com

2021.08.07 코인데스크 코리아 “밀크(MIL.K)는 포인트를 유용하게 만든다”

"밀크(MIL.K)는 포인트를 유용하게 만든다"

세상에는 다양한 멤버십 포인트가 있다. 하지만 그 포인트를 제대로 활용하는 사용자가 몇 명이나 될까. 심지어 어쩌다 사용하려고 보면, 기간이 지나 소멸해 사라지기까지 한다.지난달 27일 강남역 근처에 위치한…

www.coindeskkorea.com

밀크파트너스, 야놀자-신세계를 블록체인으로 엮는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자산 열풍이 전 세계를 휩쓸면서 국내에서도 코인 산업의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다. 문제는 국내 당국이 가상자산 공개(ICO)를 유사수신 행위로 간주함에 따라 해외를 통한 우회상장이나 거래소 공개(IEO) 등을 통해 일명 '잡코인'이 대거 거래소에 입성, 난립하고 있다는 점이다. 옥석 가리기가 중요해진 시점에서 더벨은 차별화를 추구하는 국내 코인사업자들의 면면을 살펴봤다.

이 기사는 2021년 08월 26일 14:14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 A씨는 모처럼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고 포인트를 적립했다. 확인해보니 예전에 적립했던 포인트가 남아 있다. 하지만 포인트가 워낙 소액이라 앞으로도 사용할 일이 없을 듯하다. 영화 마니아도 아닌 데다 코로나 시국에 영화관에 자주 오는 게 부담이기도 하다.

# B기업은 영화 관람 고객들에게 포인트를 지급한다. 고객 재방문을 유도하고 다른 프랜차이즈로 이탈하지 않게 하는 락인(Lock-in) 효과를 노렸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부채, 비용 부담을 감수하면서 제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포인트 적립 혜택 제공이 온전히 재방문으로 이어지는 것 같지 않다. 소액 포인트 적립과 소멸을 반복하는 고객이 다수다.

포인트 시장은 비효율적이다. 고객은 포인트 제도가 있다는 점을 의식하고 소비를 결정하지만 포인트를 제대로 활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고객이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은 채 소멸 수순을 밟는 건 기업 입장에서도 비효율이다. 제도 도입 목적을 달성했다고 보기 어렵다.

밀크파트너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포인트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비효율 해소에 나섰다. 밀크파트너스의 가상자산 '밀크(MiL.K)'는 마일리지(Mileage)와 토큰(Token)의 합성어다. 브랜드명에서 알 수 있듯 거래 수단으로 쓰이는 유틸리티 코인을 지향한다. 플랫폼 이용자가 밀크파트너스 제휴사들로부터 받은 포인트를 밀크로 교환하고 다시 밀크를 다른 제휴사 포인트 또는 현금으로 바꾸는 게 가능하다.

밀크 플랫폼은 소액으로 흩어져 있는 포인트를 통합해 활용 가치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많은 기업이 포인트 제도를 도입하고 있지만 독자적이거나 그룹사에 국한된 경우가 대분이다. 활용 폭이 좁은 만큼 적립 포인트가 소액인 고객이 대부분이고 사용 경험으로 이어지지 않을 때가 많다. 그룹과 업종을 넘나드는 기업들이 플랫폼에 올라오면 포인트 금액이 커질 뿐만 아니라 선택지가 많아지는 효과가 있다.

밀크파트너스의 솔루션은 단순히 제휴사 포인트를 연동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포인트 거래 가격을 수요, 공급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알고리즘을 도입했다. 밀크 코인으로 원하는 제휴사 포인트를 5~4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항공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이 늘면 항공사 포인트 가격 할인율이 낮아져 합리적 가격에 거래되고, 숙박 서비스 인기가 없을 때는 숙박 플랫폼 포인트 할인율이 높아져 이용자들의 구매를 유도하는 식이다.

제휴사 입장에서는 밀크 플랫폼을 매개체로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효과가 있다. C 기업을 이용하는 고객이 포인트를 팔고 획득한 밀크 코인으로 D 기업 포인트를 구매할 수 있다. 사실상 획득비용을 들이지 않고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구조다. 밀크 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 모두 제휴사들의 잠재 고객이다.

기업 입장에선 플랫폼 이용자가 자사 포인트를 팔아 밀크 코인을 확보하면 손해인 것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실상은 그렇지 않다. 포인트를 파는 고객이 있다는 건 반대로 포인트를 사는 고객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판매 고객과 달리 구매 고객은 포인트를 활용해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의지가 존재한다. 거래가 포인트 실사용을 유도하는 셈이다.

밀크파트너스는 여행, 레저 분야에 초점을 맞춰 얼라이언스를 구축했다. 밀크 플랫폼 이용자의 70% 안팎을 책임지고 있는 야놀자가 핵심 파트너사다. 여기에 신세계면세점, 진에어, 메가박스 등 각 업종에서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합류했다. 야놀자로 숙박 장소를 정하고, 신세계면세점에서 쇼핑하고, 진에어로 여행지에 도착하고, 메가박스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일련의 레저 활동에서 획득한 포인트가 밀크 코인으로 통합된다.

현재 여행, 레저 특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지만 향후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사업자로 거듭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유통, 커머스, 배달 등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을 얼라이언스에 추가할 수 있다. 포인트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카드사도 잠재 후보다. 금융 당국이 이용자 권리 보호를 강조하고 있는 만큼 밀크파트너스의 제휴 움직임에 힘이 실릴 수 있다.

밀크파트너스 관계자는 "지난 6월 기준 밀크 플랫폼 가입자가 80만명까지 늘어났고 이중 45만명 안팎이 활성 이용자"라며 "체리피커가 주를 이루는 플랫폼이 많은데 밀크는 충성도 높은 양질의 이용자를 꾸준히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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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더벨 - 국내 최고 자본시장(Capital Markets) 미디어 (the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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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코인 전망, 호재, 일정

오늘의 일정

[Upbit] UDC 2021 온라인 컨퍼런스(9/1)

[EOS (EOS)] EOS Voice Public Beta 오픈 (9/1)

[Neo (NEO)] N3 Token Swap Incentive (9/1~)

[Drep (DREP)] 토큰 병합 (9/1)

[Streamr (DATA)] Brubeck Testnet 출시 (9/1)

[Tomochain (TOMO)] Tomomaster DAO 출시 (9/1)

[Bitcoin SV(BSV)] BSV 블록체인 컨퍼런스 (9/1)

[Kusama (KSM)] Parachain Auction 2nd Batch (9/1, 21:00)

[Coinbase Pro] DerivaDAO(DDX), DFI money(YFII), Radicle(RAD) 상장 (9/2, 01:00)

주요 일정

[Cardano (ADA)] Alonzo 하드포크 및 스마트 컨트랙트 출시 (9/12)

가상자산 특금법 시행 (9/24)

[Cardano (ADA)] Cardano Summit (9/25)

[Ethereum (ETH)] Ethereum 2.0 Altair 업그레이드 (9월 말)

[Ripple (XRP)] Swell (11/9~10)

거시 일정

Fed Balance Sheet 공개 (9/2)

미 8월 실업률 및 비농업고용지수 (9/3)

미 연준 CBDC 보고서 공개 (9월 초)

미국 연방정부 실업수당 종료기한 (9/6)

ECB 통화정책회의 (9/9)

Beige Book (9/9)

미 CPI (9/14)

미 증시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 (9/17)

미 연준 FOMC 회의 (9/21~22)

9월 FOMC 의사록 공개 (10/14)

한국은행 자체 디지털화폐 시범운용 (12월)

거래소 일정

코인 일정

[Star Atlas (ATLAS)] FTX 상장 (9/2)

[BitcoinABC (BCHA)] 업비트 내 리브랜딩 지원 (8월 중순 ~ 9월 초)

[Kusama (KSM)] Kusama Demo day (9/2, 21:00)

[BAYC (BAYC)] Sotheby NFT 세일 (9/2)

[Acala (ACA)] Build Acala, 2nd round 세일 (9/2, 22:00)

[Talken (TALK)] Huobi 상장 (9/3, 23:00)

[Vega Protocol (VEGA)] 토큰 언락 (9/3) 🆕

[Saffron (SFI)] Saffron V2 Audit (9/6)

[Matrixswap (MATRIX)] Cardstarter IDO (9/7)

[Moonie NFT (MNY)] Polkastarter IDO (9/7) 🆕

[Moonbeam Network (GLMR)] 토큰세일 (9/8, 00:00)

[dydx (DYDX)] Retroactive 에어드랍 및 언락 (9/8)

[Luna (LUNA)] Columbus-5 출시 (9/9)

[Immutable (IMX)] Coinlist Option 1 Sale (9/9, 02:00)

[Immutable (IMX)] Coinlist Option 2 Sale (9/9, 08:00)

[Gelato (GEL)] 토큰세일 (9/14, 01:00)

[Notional Finance] Notional V2 메인넷 출시 (9/15)

[Aelf (ELF)] 메인넷 토큰스왑 (9/1~15 중)

[Fetch.ai (FET)] MOBX 스테이크드랍 (9/20)

[Helium (HNT)] 5G FreedomFi Gateways (9/21, 14:00)

[Handle Fi (FOREX)] 퍼블릭 세일 (9/21) 🆕

[Elysium Bridge] Lamborghini NFT Collection 경매 (9/25)

[Beam (BEAM)] Beam Swap (~9/30)

[Ark (ARK)] Payvo 출시 (~9/30)

[Elrond (EGLD)] Maiar Dex 출시 (9월 중)

[Contentos (COS)] 메인넷 2.0 출시 (9월 중)

[Notional Finance (NOTE)] V2 출시 (9월 중)

[Poolz Finance (POOLZ)] 크로스체인 스왑 출시 (9/30)

[MoonieNFT] MoonieNFT 게임 출시 (9월 말)

[Polkastarter] POLS 2.0 (2분기 내)

[Immutable X (IMX)] Alpha Airdrop snapshot (3분기 내)

[ARPA (ARPA)] 메인넷 1.5 (3분기 내)

[Ternoa (CAPS)] 테스트넷 출시 (10/31)

[Horizen (ZEN)] Zendoo 메인넷 출시 (10월 말)

[Bora (BORA)] 클레이튼 메인넷 이전 (11/1)

[Qtum (QTUM)] 반감기 (12/1)

[Dego Finance (DEGO)] 메인넷 출시 (~12/31)

[ICON (ICX)] ICE 출시 (~12/31)

[Ravencoin (RVN)] 반감기 (2022, 1월)

[Theta (THETA)] TDROP 거버넌스 토큰 출시 (2022, 2/1)

체인파트너스, 한국형 디파이 서비스 '돈키' 내놨다

체인파트너스-멋쟁이사자처럼, 자체 디파이 서비스 출시

해외 디파이에 없는, 국내서 인기있는 가상자산 지원

[파이낸셜뉴스] 국내에서는 인기리에 거래되지만 해외에서는 인지도가 떨어져 주요 탈중앙금융(De-Fi, 디파이)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가상자산들을 지원하는 한국형 디파이 서비스가 나왔다. 주요 디파이 서비스들이 대부분 해외에 기반을 두고 있어 한국인들의 투자성향과 맞지 않는다는 불만이 있었는데, 이를 해소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블록체인 전문회사 체인파트너는 IT전문회사 멋쟁이사자처럼과 공동 개발한 디파이 서비스 '돈키'를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1일 블록체인 전문회사 체인파트너스는 IT전문회사 멋쟁이사자처럼과 공동 개발한 디파이 서비스 '돈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돈키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서 작동하는 가상자산 예치-대출 서비스다. 누구나 가상자산을 예치하고 이를 담보로 다른 가상자산을 빌릴 수 있다. 만약 빚을 갚지 않으면 담보로 맡긴 가상자산이 청산돼 빚이 탕감된다. 이 모든 과정이 사용자의 가상자산 지갑 사이에서 개인간(P2P) 거래로 이뤄진다.

국내 가상자산 보유자들은 그동안 해외 주요 디파이 서비스들이 한국에서 주로 거래되는 가상자산을 지원하지 않아 디파이 서비스에 접근하기 어려웠다. 돈키는 이 점에 주목해 한국 내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에 상장돼 높은 거래량을 기록하고 있는 가상자산들을 예치하고 대출받을 수 있도록 했다.

돈키는 가상자산을 예치한 사람들에게 이자를 지급함으로써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수익 모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차별점이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돈키에서 지원하는 가상자산은 이더리움(ETH), 테더(USDT), 링크(LINK), 샌드박스(SAND), 디센트럴랜드(MANA), 엑시인피니티(AXS), 메탈(MTL), 세럼(SRM), 스토리지(STORJ), 칠리즈(CHZ), 플레이댑(PLA), 보라(BORA), 톤(TON), 코박토큰(CBK) 등 총 14종의 가상자산이다.

체인파트너스 표철민 대표는 “어느 블록체인 위에도 대한민국 원화 기준 가상자산 가격이 존재하지 않아 높은 기술적 난제들을 해결하고 출시하는 첫번째 한국형 디파이 담보대출 프로토콜"이라며 “그동안 디파이에서 쓰임새가 없고 주로 국내에서만 거래되어 온 일부 가상자산들이 디파이 세상과 연결되는 핵심 창구로 쓰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멋쟁이사자처럼 이두희 대표는 “세계적으로 가상자산이 제도화되고 기관도 참여하는 가운데 가상자산 기반의 금융 서비스는 반드시 생겨날 산업"이라며 “금융업의 기초는 예치와 대출이기에 돈키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가상자산 금융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발전시켜 가겠다"고 말했다.

srk@fnnews.com 김소라 기자

키워드 #가상자산 #탈중앙금융 #디파이 #체인파트너스 #멋쟁이사자처럼

출처:체인파트너스, 한국형 디파이 서비스 '돈키' 내놨다 - 코박 (cobak.co.kr)

빗썸에 실명계좌 못 주는 농협·신한…"암호화폐 업계 독점 불가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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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호 인터넷 은행으로 적자를 기록하던 케이뱅크가 업비트와 실명계좌 제휴를 맺으며 출범 이래 첫 분기 흑자를 달성했다. 케이뱅크는 2021년 상반기 누적손실 규모를 1년 전인 2020년 상반기의 5분의 1 수준으로 줄이기도 했다. 케이뱅크는 2023년 IPO, 주식시장 상장을 위해 연간 흑자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업비트와의 제휴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케이뱅크, 업비트와 제휴 이후 얼마나 변화했나

2021년 1분기 케이뱅크의 분기별 성적표를 보면 2021년 2분기 39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리며 2017년 4월 설립 이후 4년 만에 첫 분기 흑자를 기록했다. 특히 첫 분기 흑자 기록 후 연간 흑자까지 달성할 수 있다는 분위기도 나오고 있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입수한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상반기에 업비트 연계계좌를 통해 약 172억 5500만 원의 수수료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NH농협은행이 빗썸과 코인원에서 받은 수수료는 각각 44억 원, 17억 8천만 원 규모였으며 신한은행이 코빗에서 받은 수수료는 약 5억 1800만 원이었다.

케이뱅크는 2021년 상반기에만 400만 명 늘어 2021년 6월 말 기준 619만 명의 고객 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0년 6월에 비해 26배가 늘어난 셈이다.

업계에서는 고객 수가 급증할 수 있었던 이유로 국내 암호화폐 업계 점유율 1위 거래소 업비트와의 계좌 제휴를 꼽았다. 업비트에서 거래를 하려면 케이뱅크의 실명계좌가 있어야 한다. 2020년 암호화폐 투자 열풍과 함께 업비트 이용 고객이 늘어나면서 케이뱅크 계좌 개설 고객 수도 늘어났다.

다만 케이뱅크 측은 업비트와의 제휴가 직접적인 수익 확대에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업비트 거래 수수료가 수익으로 잡히긴 하나, 수익보다 고객저변을 확대한 채널 효과가 컸다는 것이다.

암호화폐 투자 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우려되는 점으로 꼽히기도 한다. 전체 수익 중 비중이 크진 않지만 업비트에 받은 수수료가 아니면 적자를 피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흑자를 자랑한 2분기 39억 원 순이익도 업비트에서 거둔 수수료 수익이 없었다면 힘들었을 것이라는 진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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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앞으로 다가온 특금법 시행, 4대 거래소는 상황은

현재 은행에 실명계좌를 받은 거래소는 업비트, 빗썸, 코빗, 코인원 4개 거래소다. 하지만 업비트를 제외한 이들 거래소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빗썸과 코인원은 실명계좌 제휴를 맺은 NH농협은행과 자금세탁 방지 조항의 이견을 좁히지 못해 업비트의 여정을 지켜만 보는 상황이 됐다.

빗썸과 코인원 등은 특금법상 가상자산사업자 신고에 필요한 ‘실명계좌 확인서’를 받기 위해 거래은행과의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특금법 시행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2021년 9월 1일 현재까지 신고서를 제출한 거래소는 업비트 밖에 없다. 업비트는 2021년 8월 20일 일찍이 사업자 신고서를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제출했다.

빗썸과 코인원은 신고서 제출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완료한 상황으로 ‘실명계좌 확인서’가 갖춰지는대로 사업자 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코빗과 제휴를 맺은 신한은행은 코인빗에 계좌 입금정지를 집행하고 코빗에는 연계계좌 계약을 연장할 전망이다. 신한은행은 2018년 1월 처음 코빗과 실명계좌 발급을 제휴하고 6개월에 한 번씩 재계약을 결정해왔다. 업계 선두주자인 신한은행이 암호화폐 시장의 가능성을 엿보고 있지만 실명계좌 발급 시 은행이 받는 리스크에 비해 얻는 수수료 등이 크지 않은 점으로 재계약은 불확실하다는 관측이다.

일각에서는 업비트와 금융위, 케이뱅크가 모종의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20여 일로 좁혀진 특금법 시행 기간에도 여전히 업비트 외에는 사업자 신고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우려에 윤창현 국민의 힘 의원은 2021년 8월 27일 국회에서 열린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업비트, 케이뱅크, 금융위의 삼각동맹이 있는 것이 아니냐"고 말한 바 있다.

업계 점유율 75% 차지하는 업비트...“100%되나?”

이런 상황에서 업계 독점과 투자자피해를 해결하기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4대 거래소의 거래량은 국내 거래소의 90%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은성수 전 금융위원장은 2021년 7월 13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현재 은행 실명확인 입출금계정을 발급받고 있는 국내 4대 암호화폐 거래소(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누적 가입자가 656만 명이며 예치금은 6조 8900억 원이라고 밝혔다. 2021년 4~5월 중 실시한 토큰포스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업비트는 75.99%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자금세탁방지 등 가상자산사업자 규제를 위해 만들어진 특금법도 대형 거래소에 맞춰 만들어진 법”이라며 사실상 빗썸·업비트 정도 외에 중소 거래소들은 사업 준비 조차 힘든 상황이며 이런 식의 규제가 새로운 먹거리를 찾는다는 측면에서 좋은 것인지 고려해봐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거래소 심사를 거부하는 은행, 은행의 실명계좌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무더기 상장폐지를 진행하는 거래소, 은행에 책임을 묻는 금융위 등 업계 관계자 책임공방에 애꿎은 투자자들만 피해를 보는 '경전하사'의 상황을 막기 위한 대책이 시급한 때이다.

출처:빗썸에 실명계좌 못 주는 농협·신한…"암호화폐 업계 독점 불가피?" - 코박 (coba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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